자료실

 

자료실 게시판

제2회 국제 TV프로그램 공동제작을 위한 단기 연수 보고서 및 동영상

작성일자 : 2009.03.06 15:04:45

조회수 : 416

첨부파일 : 08연수보고서.pdf

제2회 국제 TV프로그램 공동제작을 위한 단기 연수 동영상 및 보고서

 

? 주   최 : 재단법인 방송콘텐츠진흥재단

? 일   시 : 2008. 9. 24 ~ 10. 2(8박 10일)

? 협력기관 : 독일 베를린 EPI(Erich Pommer Institut)

? 참가인원 : 총 14명(지상파 4, 지역방송사 1, PP 3, 독립제작사 6)

 

1. 연수 목적


 

 

1) 유럽 연수의 배경


 

 

? 한? EU FTA 협상이 진행되고 있어 방송시장에서도 유럽과의 공동제작 여건이 마련되어 가고 있는 상황에서 한? EU FTA가 체결되면 해당 국가의 제작사들이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제작지원을 받는 것이 용이해져 공동제작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 유럽과의 공동제작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방송에 대한 상호이해를 확대함으로써 장기적으로는 유럽을 잠재적 한류시장으로 편입하여 한류의 글로벌화에 기여한다.

 

? 유럽은 전국방송 외에도 대규모 또는 중규모의 지상파 지역방송사들이 독자적인 TV채널을 운영할 정도로 발전한 상태여서 우리나라의 독립 제작사들과의 협력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다.

 

? 특히, 독일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 규모의 영상콘텐츠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또한 오랜 국제 공동제작의 전통을 갖고 있어 국제협력에 개방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

 


 

2) 2회 유럽연수의 배경 및 목적

 


 

? 2회 유럽연수는 제 1회 연수 시 독일의 공영 전국 채널인 ZDF를 중심으로 전문가들을 초청해 연수를 실시하여 연수에 참가한 PD들 중 지상파 방송사들의 PD들은 만족도가 높았으나, 실질적인 공동제작의 파트너를 찾기에는 송출의 기능만을 하는 독일의 방송사로서는 아쉬운 부분이 있었으며, 소규모 독립제작사의 욕구 충족에도 한계가 있었다.

 

? 따라서 제 2회 연수는 프로그램을 실질적인 국제 공동제작이 가능한 독일 수도의 지역방송사 및 독립제작사의 전문 인력을 중심으로 초청하여 연수를 실시함으로써 연수에 참가한 대다수 PD들이 눈높이를 맞출 수 있었다.

 

? 이번 연수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피칭은 방송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판매하고, 각종 기금을 지원 받기 위한 일종의 프리젠테이션인데, 유럽에서는 일반화 되어 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생소한 분야이다. 이번 워크샾에서 특강, 코칭, 트레이닝, 실제 피칭 발표를 통해 우리나라 PD들의 역량강화, 공동제작 성사 가능성 및 편성 가능성 등의 실질적인 부분을 탐색하기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하기 위함이다.

 

? 또한 국제 공동제작에 대한 독일 강사들의 사례발표를 통해 유럽의 경험과 노하우를 확보하고, 특히 배급전문가와 공동제작 계약 전문 변호사를 초청하여 유럽의 국제 공동제작 관련 법률 및 배급에 관해 실질적인 경험을 공유한다.

 

? 현지 방송사나 제작사의 편성 책임자나 PD들이 원하는 국제공동 프로젝트에 대한 특강을 통해 지원가능성을 탐색한다.


  • facebook
  • tweeter
  • kakaostory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