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최근소식 게시판

[언론기사_뉴시스]다큐영화 '다방의 푸른꿈'...한국 최초 걸그룹의 미국 진출기

작성일자 : 2017.01.25 16:39:43

조회수 : 873

방송콘텐츠진흥재단 2013년 방송영상콘텐츠진흥재단 '그린다큐멘터리' 제작지원을 받은 [다방의푸른꿈] 에 대한 보도자료 입니다.


뉴시스) 다큐영화 '다방의 푸른꿈'...한국 최초 걸그룹의 미국 진출기

☞원문보기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120_001465...]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영화 '다방의 푸른 꿈' 메인포스터. 2017.1.20(사진=인디라인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정규 기자 =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뭔가 복합적인 게 있었습니다. 발랄하다는 느낌보다도 뭔가 슬픔 같은 게 느껴졌죠."



한국 최초로 미국에 진출해 성공을 거둔 원조 걸그룹 '김시스터즈'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다방의 푸른 꿈'을 연출한 김대현 감독의 설명이다.



다큐멘터리 '한국번안가요사'를 연출하면서 김시스터즈를 알게 됐고 그들의 재기넘치는 공연 영상을 보면서도 어딘지 모를 복합적인 감정이 차올랐다는 것이다. 이 감정이 그를 이 다큐멘터리의 연출로 이끌었다. 김 감독은 "박찬호가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것과 같은 민족적 자긍심에서 오는 감동은 아니었다"고 표현한다.



김시스터즈는 '목포의 눈물'의 가수 이난영과 작곡가 김해송의 딸들인 김숙자, 김애자와 이난영의 조카인 김민자(실명은 이향) 등 3명으로 구성된 보컬그룹이었다. 미군부대에서 공연하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진출한 뒤 당대 최고의 TV쇼 '애드 설리번 쇼'에서 "악기를 20가지나 연주할 줄 아는 소녀들"로 소개되면서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전쟁의 아픔과 가난 등이 깃든 아픈 삶이 있었다는 게 김 감독의 말이다. 김숙자·애자 자매의 부친인 김해송은 납북 중 사망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그들의 집은 폭격으로 초토화되기도 했다. 그들의 미국 진출은 현실적인 선택일 수밖에 없었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영화 '다방의 푸른 꿈'의 김시스터즈. 2017.1.20(사진=인디라인 제공) photo@newsis.com


'다방의 푸른 꿈'은 이러한 김시스터즈의 음악여정과 현재를 담은 기록영화다. 2015년 제11회 제천국제음악영화제에서 개막작으로 상영됐다. 2년이나 지난 20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아트하우스 모모에서는 이 영화의 시사회가 열렸다. 김시스터즈 멤버 중 헝가리 출신 재즈연주자와 결혼해 부다페스트에서 살고 있는 김민자씨도 참석했다.



김씨는 미국 진출 당시에 대해 여전히 생생한 느낌이었다. "굉장히 긴장됐어요. 첫 날 무대 올라갔을 때 무릎팍이 떨리고 무서웠죠. 첫 노래가 끝나자마자 손님들이 박수치고 좋아해서 그제서야 우리가 마음 푹 놓고 '아 괜찮을 것 같다'고 한 생각이 납니다."



하지만 미국 생활은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었다. 창피를 당하지 않으려고 셋이서 쌍둥이처럼 붙어 똑같이 행동했다. 심지어 바닥을 닦는 세제를 샴푸인줄 알고 다 같이 머리를 감다가 눈이 따가워 병원에 가야했던 경험도 털어놨다. 한국 최초 걸그룹의 미국 진출기에는 그만큼 아픔이 서려있었다.



앞서 영화제 등을 통해 이 영화를 봤다는 김씨는 이날 시사회에서는 자리가 꽉 차서 보지 못했다. 김씨는 영화를 본 소감에 대해 "너무 슬프고 기쁘고, 너무너무 기가 막혔다"며 "눈물을 그칠 수가 없을 정도였다. 무대화장을 위해 눈썹을 붙였는데 그게 다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은 안 봐서 다행이다. 또 울었을 거니까"라고 덧붙였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영화 '다방의 푸른 꿈'. 2017.1.20(사진=인디라인 제공) photo@newsis.com



영화에서는 김민자씨 외에 다른 멤버들의 현재는 소개되지 않는다. 김애자씨는 이미 암으로 세상을 떠났고 김숙자씨는 라스베이거스에 거주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영화에 등장하지 않았다.



김숙자씨가 미국 할리우드 영화사와 계약관계에 있기 때문이라는 게 김 감독의 전언이다. 이 때문에 김 감독도 그녀를 인터뷰하지 못했다. 대신에 할리우드 영화로 다시금 김시스터즈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도 해볼 만하다. 할리우드도 관심을 가질 정도로 한국 최초 걸그룹의 미국 진출 이야기는 드라마틱했다는 방증이다.



pjk76@newsis.com

  • facebook
  • tweeter
  • kakaostory
목록